메인콘텐츠 바로가기

교수학습요목

직업기초능력과목

정보능력 Information Competency / 2학점

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, 분석,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
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Competency / 2학점

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,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,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
전공기초과목

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/ 3학점

운영체제의 주요 이론을 학습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, 실제로 사용되는 상용시스템과 연계하여 시스템 운영 능력 및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.

오피스활용 Office Practical Use / 3학점

정보처리 및 활용을 위해 오피스 사용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문서 작성능력을 함양한다.

전자계산일반 Computer Basics / 2학점

컴퓨터의 기초원리와 기본구조를 중심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한다. 전자계산기,정보처리,정보통신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응용기술에 이르기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.

JAVA기초 Java Basics / 3학점

Java기반 기초적인 프로그램 작성 및 단위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Java프로그래밍의 기본 작성 능력과 응용프로그램의 기초 구현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.

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/ 3학점

응용소프트웨어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,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모듈, 서버프로그램을 구현하고, 단위테스트를 수행하는능력을 함양한다.

AI프로그래밍 AI Programming / 3학점

인공지능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능설계에 따라 학습, 추론, 인지, 모델링, 플랫폼 관리기능을 구현한다. 학습알고리즘과 초매개변수를 설정, 학습모델을 생성하고, 학습데이터와 적용 알고리즘을 이용한 모델을 구현하고 관리한다.

네트워크시스템 Network System / 3학점

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조를 이해하고 네트워크의 계층 구조 및 기초 지식을 익히고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 전에 네트워크 장비들에 대한 설치 위치, 환경, 케이블 등 구비 요건을 확인·점검하고 컴퓨터 네트워크 연결과 설치 과정을 학습한다.

데이터사이언스 Data Science / 3학점

4차산업혁명시대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통계, 시각화 기법, 비교 및 예측 방법론을 학습하여 데이터를 통해 실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능력을 배양한다.

Python 프로그래밍기초 Python Programming Basics / 3학점

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하여 분석 주제에 따라 학습을 위한 데이터 생성과 학습데이터를 학습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학습모델을 생성하고 검증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모델을 평가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
어플리케이션기초 Application Basics / 3학점

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환경구축 및 개발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.

데이터분석 및 모델링 Data Analysis and Modeling / 3학점

데이터 모델링의 필요성과 효과를 인식하고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의 기본 분석절차 및 설계기법을 학습하여 데이터 분석, 설계 및 예측능력을 배양한다.

전공심화과목

AI알고리즘 AI Algorithm / 3학점

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명세화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하고, 구현가능성을 분석하고 요구사항 간에 상층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.

AI챗봇기초 AI Chat-Bot Basics / 3학점

인공지능 플랫폼의 요구사항과 구현된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단계별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. 상세 설계된 인공지능 플랫폼 시스템의 단위기능에 대하여 단위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, 결함여부와 개선의견을 포함하는 단위테스트 결과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.

Python 프로그래밍활용 Python Programming Utilization / 3학점

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하여 인터페이스 설계서에 따라 내·외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. 인터페이스 설계 요건에 따라 입출력 요소를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 작동 여부를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한다.

데이터베이스구축및활용 Database build and Utilization / 3학점

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최종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, 분석하고 정의하며, 각 단계의 산출물에 대하여 검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

AI클라우드 AI Cloud / 3학점

아키텍처 요구사항에 따라 논리적, 물리적인 서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, 설계문서를 기준으로 서버 하드웨어의 구성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논리적, 물리적인 스토리지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.

어플리케이션실무 Practice of Application / 3학점

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설계한 UI 설계를 기반으로 화면을 구현하도록 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전 과정을 경험하고 제작해 볼 수 있도록 한다.

빅데이터 분석 Big-Data Analysis / 3학점

빅데이터 서비스 운영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솔루션에 대한 변경 관리와 환경 설정을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운영 중인 빅데이터 처리 솔루션과 프로그램을 이해관계자의 변경 요구사항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

AI챗봇실무 Practice of AI Chat-Bot / 3학점

채팅로봇 시스템 제작부터 개발까지 직접 관리 진행하고, 실제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 할 수 있도록 한다.

융합역량과목

캡스톤디자인 1,2 Capstone Design 1,2 / 6학점

AI챗봇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한 후 시스템 내외부 화면 폼을 구성한다. 학습된 데이터를 활용한 인지기능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이를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한다. 팀별 주제에 대해 프로젝트 수행하고 결과물을 도출한다.